100일 챌린지/Houdini Masterclass

Day05 - Snow(Vellum)

ksyke 2024. 7. 10. 21:13

목차

    Setup

    Vellum COnfigure Grain에서 'Create Points from Volume'을 체크하고 Particle Size를 조절한다.

    Vellum Solver

    이후 Vellum Solver를 연결하는데, Ground Position을 활성화 하고 jitter를 없애기 위해 substep을 10으로 올린다.

    Friction의 Dynamic Scale을 올려 grain이 미끄러지는 양을 조절한다.

    Grain에 덩어리감 주기

    Advanced 탭에 가면 Grain Collision이 있다. 여기서 'Repulsion Weight'를 줄이면 다음과 같이 덩어리감을 줄 수 있다.

    'Attraction Weight'를 1로 높이면 grain이 서로 떨어지지 않으려 하는 힘이 강해지는 걸 볼 수 있다.

    Attribute Noise로 attrctionweight 조절하기

    Amplitude와 Element Size로 노이즈 모양을 조절하고, Post-Process로 노이즈 값을 0-1 사이의 값으로 fit 해줘야 한다.

    Custom attractionweight 만들기

    attrib transfer 노드로 커스텀 생성된 attraction weight를 옮겨준다. 

    File Cache

    파일을 캐시 할 때는 'Cache Memory' 체크를 해제해야 RAM 메모리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RENDER

    Snow to Volume

    파티클에 density 어트리뷰트를 준 후 volume rasterize attribute로 volume을 만든다.

    여기서 voxel size는 vellum의 voxel size와 같은 크기 지정한다.

    volume에 specular를 주기 위해선 vdb combine으로 볼륨을 negate 시킨 후 'gradient' 속성을 준다.

    이후 'basic whitewater material을 적용하고 Reflect Intensity를 높인다.

    Final L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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