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일 챌린지/Houdini Masterclass

Day 03 - Solaris, Karma

ksyke 2024. 7. 17. 18:43

목차

    Solaris는 후디니 안에서 사용되는 USD Tools를 망라하는 단어이다.

    LOPs는 USD Scene을 만드는 노드를 뜻함

    USD(Universal Scene Discription)는 파일간 서로 충돌하는 일 없이 여러 부서에서의 작업이 가능하도록 하는 파일 포멧이다.

    https://www.sidefx.com/docs/houdini/solaris/glossary.html (SideFx USD Documentation)

    USD Import/Export SOP

    Extensions

    • `.usd` (Binary or ASCII) - 파일 경로 마지막에 :SDF_FORMAT_ARGS:format=usda 를 붙인다.
    • `.usda` (ASCII)
    • `.usdc` (Binary-"Crate")

    usdcat --usdFormat을 통해 파일을 convert 할 수 있다.

    Similar File Types

    • Mantra - `.ifd`
    • Render Man - `.rib`
    • Arnold - `.ass`

    Primitive terms

    • Leaf : Scen Graph의 hierarchy path에서 제일 마지막에 있는 위치를 말함 
    • Type : Primitive의 기능을 뜻하는 이름 (예: Mesh, Light, OpenVDB, Render Settings, Point Instancer, etc,...)
    • Kind : Primitive가 어디에 속하는지 알려주는 method 
      • Assembly
        • An important group
        • Usually a published asset or reference to one
      • Group
        • Can contain components, groups, or assemblies
      • Component
        • Cannot contain groups or assemblies
        • Only able to contain Subcomponents
      • Subcomponent
        • An "important" primitive inside a component (e.g, a door pivot) 

    Viewport Manipulation

    Component를 선택하고 `t`를 누르면 해당 타입에 맞는 edit 노드가 부과된다. 

    Collections & Selection Sets

    • Selections: Houdini specific한 selection이기 때문에 Scene file과 같이 저장된다. (개인적인 활용)
    • Collections: USD 파일과 같이 저장된다. (프로젝트용 활용)

    Collection 불러오기

    LOPs Stage

    Render Geometry Settings

    • 렌더 뷰에는 안보이지만 refraction이나 specular에는 영향을 미치게 하는 parameter
    •  

    '100일 챌린지 > Houdini Masterclass'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y 08 - curve를 이용한 FLIP fluid 제어하기  (0) 2025.01.20
    Day 07 - Bubble pop  (0) 2025.01.15
    Day06 - Fountain  (0) 2024.07.16
    Day05 - Snow(Vellum)  (0) 2024.07.10
    Day02 - Waterfall  (0) 2024.07.04